'빌더를 만나다' 고영철 & 조상철
'빌더를 만나다' 고영철 & 조상철
  • 장태산
  • 승인 2019.04.16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빌토' 목조주택 스터디 토론방 개설
매월 세째주 토요일 7시 '빌토' 에서 보자구요

빌더를 만나다고영철&조상철

그리고 공간을 만든다. '빌토'

 

봄날의 저녁 한 조각 공간속 그림이 된 사진 속 주인공 고영철회장과 조상철교수의 만남이다.

고영철 회장은 불특정다수가 목조주택정보를 공유하는 다음카페 목조주택시공자모임의 카페지기 이며 일일 방문자수가 5천명이 넘나드는 열린 광장를 대표하고 있다. 이에 조상철교수의 목조주택 강의는 15년이란 긴 시간을 통해 수많은 전문가를 배출하고 관계하는 생활교육의 선구자이기도 하다. 이번 자연스런 만남은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현직 빌더(목수)를 겸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 갑을 넘어 일흔에 가까운 나이지만 공통된 화두는 목조주택이다.

 

30년이란 삶의 절반을 나무와 사람사이에서 산 샘이다. 과거의 경험과 오늘의 현실을 이야기하다 보면 내일의 이야기가 그려진다. 1만 여명이 넘는 빌더(목수)들의 한숨을 통째로 들여다보는 삶의 구력은 집을 짓는 것 같은 노하우가 보인다. 두 분의 이야기를 듣고만 있어도 시간 가는 줄 모른다. 어쩌면 듣는 것만으로도 좋을 수 있다는 생각에 스터디토크 방을 매달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시니어(55)이상의 참여를 권장하고 싶다.

 

주제의 형식은 토크 하는 날 참여자들의 의해 자체적으로 정해진다. 큰 흐름은 목조주택과 빌더(목수). 자연에서 현장으로 또 현장이 집이 되는 과정을 우리가 살아가는 삶의 모습과 비추어 어른으로 꿈을 꾸는 시대를 받아 드리고자 한다. 아이들의 상상을 응원하고 어른들이 꿈을 꾸면 젊은이의 열정이 필요로 하는 일들로 자라날 것이라는 지혜가 모아지기 때문이다.

 

형식도 이야기도 다양하다. 어쩌면 스트레스를 토해내는 자리가 될 수도 있다. 회비나 지불하는 돈도 없다. 최소한 마실 물 이상 것만 있으면 토론회는 진행 될 것이다.

매월 셋째주 토요일 저녁7 [빌토] ()함께 202강의실에서 만나 보자!

장소 : 수원시 권선구 하탑로 7 2층  연락처 : 031-292-1221

좌/고영철회장 우/조상철교수
좌/고영철회장 우/조상철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